본문 바로가기
형사 · 기타 형사

형법(강제추행)

 

의뢰인은 2022. 여름경 지인들과 새벽까지 술을 마신 후 출근시간 즈음에 만취한 상태에서 자신의 집으로 향하여 길을 걷던 중 횡단보도를 기다리고 있던 모르는 여성의 허리에 손을 닿아 추행하였다는 혐의로 재판을 받던 중이었습니다.

 

형법상 강제추행죄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 및 성범죄자 신상등록, 신상정보공개 및 고지명령 등 보안처분도 불과될 수 있는 범죄입니다. 의뢰인은 행위 당시에 술에 취하여 기억이 전혀 나지는 않으나, 자신은 강제추행을 할 의사도 없었고 그런 사람도 아니기에 억울한 심정으로 본 법무법인을 찾아와 조력을 요청하였습니다.

 

변호인은 의뢰인과 상담을 하고 사건을 선임한 후 의뢰인의 진술 및 수사기관에 의하여 확보된 CCTV 영상을 초단위로 정리하여 사건 당시의 정황 및 범행 전후의 상황을 분석하였습니다. 그리하여 의뢰인의 행위는 강제추행에서 말하는 추행의 정도에 이르지 아니한 점, 여러 제반 사정에 비추어 의뢰인에게 추행의 고의가 없는 점 등을 적극 주장하는 내용의 변론요지서를 작성하여 재판부에 제출하였습니다.

 


===법원 선고 결과=== 

위와 같은 변호인의 충실한 조력에 힘입어, 재판부는 의뢰인의 강제추행 혐의에 대하여 추행의 고의가 인정되지 않는다면서 무죄를 선고하였고, 검사가 항소하지 않아 의뢰인에 대한 무죄가 확정되었습니다.

 



===본 선고 결과의 의의=== 

형법상 강제추행죄로 처벌받아 성범죄자라는 억울한 누명을 쓸 뻔한 의뢰인은 늦지 않게 본 법무법인을 방문하였습니다. 그리고 형사전문변호사의 도움으로 수사기관에 치밀한 법리 주장을 함으로써 성범죄 전과자가 될 위험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.

2023.02.20
314명 조회
유사 사례상담

이 사건과 유사한 사례로
상담 받고 싶다면?

정보입력
이름
휴대폰번호